급이 다른 가치, ‘파크 프론트’ 아파트를 찾아라

2017. 07. 12   11:57


 

자연과 맞닿은 곳에 위치한 ‘OO 프론트’ 아파트가 인기다. 파크 프론트(Park-front), 워터 프론트(Water-front), 비치 프론트(Beach-front) 등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에 공원, 수변, 해변 등이 조성되어 특색 있는 주거공간이 연출되는 사례를 말한다.

 

이들 단지들은 도심 속에서 친자연젹인, 고품격 주거생활이 가능해 희소성이 높고 시세도 주변 타 단지보다 높게 형성되는 편이다. 이에 따라 새 아파트라면 분양가 대비 시세가 크게 오르거나 청약경쟁률에서도 선방한 경우를 흔히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서울숲 공원을 앞마당처럼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서울시 성동구 ‘갤러리아포레’는 2008년 분양 당시 미분양 물량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우뚝 선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의하면 전용면적 241.93㎡는 2012년 3월 44억4450만원(42층)에 거래된 이후 올해 6월 53억원(43층)에 거래가 이뤄져 5년 만에 8억원 이상 높은 가격 상승이 있었다.

 

 

지역을 대표하는 단지로 자리매김한 곳으로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 ‘삼송아이파크 2차’의 경우도 비슷하다. 2013년 분양 당시 미분양으로 몸살을 앓기도 했지만, 전용면적 84㎡의 경우 3억원대 후반으로 분양가가 책정된 이후 입주 당시 실거래가는 5억원 전후, 올해 5월은 6억4500만원(22층)으로 분양가 대비 2억원 가량 상승해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 앞 창릉천을 따라 수변공원이 자리하고 있어 쾌적한 환경이 확보돼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다.

 

특히 이상 고온현상 및 환경 오염이 날로 심각해지면서 분양 시장에서도 프론트 아파트가 대세다. 눈으로 보기 좋은 환경을 넘어 녹지나 수변 등 생활 속에서 자연을 이용해 주거생활 자체에 도움을 주는 형식이다. 지난 4월에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서울 강동구 암사동에 공급한 ‘힐스테이트 암사’는 평균 12.25대 1로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완판됐다. 한강공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데다 암사생태공원, 고덕산, 올림픽공원, 길동자연생태공원, 강동아름숲, 암사동 선사유적지도 가까워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탁월한 입지가 유리하게 작용했다.

 

현재 분양일정을 진행 중인 단지에서도 ‘파크 프론트’ 단지가 집중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인근의 공원을 내 집 마당처럼 사용할 수 있고 산책로, 캠핑장 등도 조성되어 있어 차별화된 주거공간의 장점을 보여준다.

  

 

 

공원을 비롯해 녹지 공간이 부족한 서울에서도 파크 프론트 아파트가 빛을 발한다. ‘아이파크’ 브랜드로 유명한 현대산업개발이 강동구 고덕지구와 노원구 월계동에서 선보이는 사업지 모두 캠핑장을 갖고 있는 공원 옆 주거지이다.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주공5단지를 재건축한 ‘고덕 센트럴 아이파크’는 고덕지구에서 규모가 가장 넓은 강동그린웨이 명일공원과 상일공원이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 ‘파크 프론트’ 아파트의 역할을 충분히 기대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고덕지구에는 샘터공원(5만9752㎡), 방죽공원(8만7748㎡), 명일공원(64만9709㎡), 동명공원(9만9599㎡) 등으로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단지는 고덕지구 내 중심에 위치해 상일동역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상업시설 및 편의시설 이용도 용이하다. 아파트는 최고 29층, 전용면적 59~130㎡, 총 1745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13일 당첨자 발표, 18일부터 20일까지 정당 계약 기간이다.

 

현대산업개발이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 월계2지구를 재개발한 ‘인덕 아이파크’도 공원 앞 주거단지로 유명하다. 배후에는 ‘초안산 근린공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월계 근린공원’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중랑천 수변공원도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조깅이나 산책 등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단지 북측 초안산에 위치한 ‘초안산 캠핑장’에는 자연과 어우러지는 놀이터와 야외스파까지 갖추고 있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파트는 ‘월계역’ 초역세권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지하 2층~지상 30층, 7개동, 전용면적 59~84㎡, 총 859가구 규모다. 14일 당첨자 발표, 19일~21일까지 계약기간이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