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마지막 주 분양브리핑] 분양시장 활황 지속…전국 15곳 견본주택 개관

2017. 10. 27   14:08 조회수 5,005

 

견본주택 개관 15곳, 청약 24곳, 당첨자발표 14곳, 계약 12곳 진행 예정

10월 마지막 주에도 지난주에 이어 많은 곳의 견본주택이 문을 열고 방문객들을 맞이할 전망입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10월 마지막 주에는 전국 15곳의 견본주택이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전국 24곳에서 1만4,413가구(오피스텔, 임대 포함)의 1순위 청약이 이뤄질 예정이며 당첨자 발표는 14곳, 계약은 12곳에서 진행됩니다.

 

 

 

 

 

<청약 접수 단지>

 

11월 2일,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중랑구 면목동 면목3구역을 재건축한 ‘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 1순위 청약을 받습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0층, 11개 동, 총 1505가구 규모이며 이 중 1029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입니다. 단지는 중랑구 최대 규모의 브랜드 타운이며 전용면적 59~114㎡ 규모로 전체물량의 83%가 중소형 면적으로 이뤄집니다. 서울 지하철 7호선 사가정역 역세권에 있어 강남구청역까지 약 15분이면 도달할 수 있고 여기에 홈플러스가 마주해 주거 편의성도 뛰어납니다.

 

11월 2일, 동원개발은 경기 시흥시 장현지구 B-7 블록에 들어서는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1순위 청약을 받습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5개 동, 전용면적 73•84㎡, 총 447가구의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됩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장현지구는 소사-원시선(2018년 개통 예정), 신안산선(예정), 월곶판교선(예정)이 들어서는 시흥시청역(예정)이 계획돼 있어 트리플역세권(예정)을 갖출 전망입니다. 매화일반산업단지, 반월국가산업단지,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등 산업단지의 배후주거지로서 직주근접 수혜가 기대되며 향후 시흥시청역(예정)을 이용하면 서울 여의도까지 편리한 출근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형마트(예정)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두 개의 상업지구(예정)가 가깝게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같은 날, 일신건영은 강원 속초시 조양동 산 255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속초 조양동 휴먼빌’ 1순위 청약을 받습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5개 동, 전용면적 79~84㎡, 총 379가구 규모이며 이 중 257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입니다. 조양로, 청대로를 이용해 속초 시내 및 시외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합니다. 주변에 청봉초·청대초·설악고 등 학교가 가깝고 메가박스와 속초시립도서관, 하나로마트, 속초이마트 등 편의시설도 인접해 있습니다.

 

<견본주택 개관>

 

11월 3일, 현대산업개발은 부산 진구 전포2-1구역 주택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서면 아이파크’의 견본주택을 개관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 지상 30층, 27개동, 전용면적 36~101㎡, 총 2,144가구 규모이며 이 중 1225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입니다. 부산지하철 2호선 전포역이 단지와 300m 거리에 있으며 1•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도 도보권 거리에 위치한 더블역세권입니다. 단지 배후로는 황령산이 위치하고 있어 도심권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인근으로는 8개의 초•중•고교가 밀집되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합니다.

 

11월 3일, 두산건설은 서울 서대문구 홍은1동 13-25번지 일대에 홍은6구역을 재건축한 ‘북한산 두산위브 2차’의 견본주택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하 4층~지상 11층, 4개 동, 전용면적 56ㆍ59㎡, 총 296가구 중 이 중 202가구가 일반 분양됩니다.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합니다. 홍제역 인근 상업시설을 비롯해 인왕시장, 이마트(응암), 롯데마트(서울역), 홈플러스(월드컵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날, 대우건설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 233-5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 시티’의 견본주택의 문을 열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개 동, 전용면적 17~35㎡, 총 1,454실 규모의 오피스텔입니다. 서울 지하철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인접한 역세권이며 강남순환고속도로를 통해 강남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합니다. 주변으로는 마리오, 현대, 롯데팩토리, 이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도 위치해 있습니다.

 

 

 

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

​<최근 서울 중랑구 내 주요 1순위 청약 경쟁률>

 


27일 개관한 서울 중랑구 면목동 ‘사가정 아이파크’ 견본주택에 많은 방문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가 위치한 면목동은 서울시에서 저평가되어 있기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면목동은 교통여건도 양호하고 도심접근성도 뛰어난 지역이지만, 중랑구는 신내동을 제외하고 다세대•다가구•연립주택 및 단독주택이 밀집되어 있어 그 동안 부동산 시장에서 소외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최근 이 곳이 부동산시장에서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중랑구 사가정역 일대 주변에서 재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서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또, 면목동은 동북권지역 중에서 강남접근성이 매우 우수한 주거지로 평가 받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 지하철 7호선을 타면 환승 없이 강남(청담역)까지 곧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면목동은 분양시장에서도 오랜 기간 소외 받아왔습니다. 신규주택공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고 분양성도 좋지 않은 지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면목동은 과거의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면목동 일대에서 분양하는 물량은 1순위에서 치열한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행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9월에 분양했던 ‘한양수자인 사가정파크’는 6.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일찌감치 청약접수를 끝냈습니다. 또, 가장 최근에 면목동에서 분양했던 ‘면목 라온프라이빗’도 1순위에서 7.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입지적으로 가장 우위에 있는 ‘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의 1순위 청약경쟁률은 최고 10대 1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분양 가구수가 1000가구를 넘어서는 만큼 청약자들에게 많은 당첨기회가 부여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입지적요인과 저렴한 분양가, 일반분양 규모 등 모든 요인을 고려해봤을 때 ‘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는 평균 10대 1 안팎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예상 1순위 청약경쟁률 약 10대 1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

<최근 경기 시흥시 내 주요 1순위 청약 경쟁률>

 

그 동안 수도권 저평가 지역으로 평가 받던 시흥시의 부동산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시흥시는 타 지역에 비해 개발제한구역의 비중이 높아 개발이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보전가치가 낮은 일부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되면서 개발사업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게다가, 도로망 및 철도망이 확충될 계획에 있어 미래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시흥시 신도시나 택지지구 내 신규 공급된 아파트들은 분양가상한제를 적용 받아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가 책정되므로 향후 시세차익실현도 가능합니다. 실제, 시흥배곧신도시는 물론 시흥은계지구, 목감지구 등 신규공급된 아파트들은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되며 꾸준히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트리플역세권으로 개발되는 시흥장현지구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흥시청역은 소사-원시선(예정)을 포함해 신안산선(예정), 판교-월곶선(예정) 등 향후 트리플 환승역으로 개발됩니다. 또, 시흥시청을 비롯해 각종 공공기관이 들어서는 행정타운도 가깝습니다.

 

시흥장현지구 골든블록에 들어서는 ‘시흥시청역 동원로얄듀크’는 풍부한 개발호재와 입지적 우위로 인해 시흥시 역대 최고의 청약경쟁률이 기대됩니다. 또,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서울출퇴근이 훨씬 수월해지므로 서울 출퇴근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에서 최근 분양했던 아파트를 고려해봤을 때 이 곳의 예비청약자가 5000~7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1순위 예상 청약경쟁률은 7대 1 수준에 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예상 1순위 청약경쟁률 약 7대 1


*작성: 리얼투데이 부동산 연구소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