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18년 개통되는 지하철 중 눈여겨봐야 할 곳은

2017. 12. 13   16:01 조회수 10,081

 

 

 

지하철 개통 호재지역은 부동산시장에서 가장 확실한 투자처로 꼽힌다. 불황에 견디는 힘이 강하고 부동산 상승기에는 더 큰 폭으로 가격이 오르기 때문이다.

 

 

 

 

내 집 마련 수요자 입장에서는 투자가 아니더라도 지하철 개통 여부를 사전에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이럴 경우 개통 시기를 염두에 두고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 전세를 끼고 미리 집을 사둘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다.

 

전세나 월세 수요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같은 금액으로 생활이 더 편리한 지역에 거주할 수 있어서다. 지하철 개통은 출퇴근이나 편의시설 이용 등과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지하철 개통을 염두에 두고 집을 구하는 것은 주거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지하철이 어디에서 어디로 연결 되는지에 따라 가격 상승폭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직장인 수요가 많고 선호도가 높은 강남, 광화문(시청), 여의도로 연결되는 노선일수록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그렇다면 2018년 수도권에는 어느 지역에서 어떤 지하철이 개통할까?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연장 노선

가장 눈에 띄는 노선은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연장 노선이다. 9호선 3단계는 종합운동장~보훈병원 구간이다. 노선이 지나는 송파구 삼전동, 석촌동, 방이동과 강동구 둔촌동 일대가 수혜지역으로 꼽힌다. 9호선은 강남과 연결되는 노선인 만큼 그 관심도는 더욱 높을 전망이다.

 

▶신분당선 2단계 연장 구간 미금역

 신분당선에 새롭게 추가되는 역인 미금역 일대도 관심 지역이다. 성남시 금곡동과 구미동 일대는 분당신도시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지는 지역이었지만 강남과 직결되는 신분당선 역이 새로 생겨나기 때문에 인기지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김포도시철도

 9호선과 직결되는 김포도시철도는 그동안 버스에 의존해 왔던 김포시의 교통 불편을 해소해 줄 수 있어 교통 개선 효과가 클 전망이다.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 구도심을 관통하기 때문에 역세권 단지들의 집값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5호선 연장 구간 하남선

 5호선 연장 구간인 하남선도 눈길을 끈다. 택지지구로 지어져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사강변도시에 가려 상대적으로 빛을 보지 못했던 풍산지구와 인근 지역 대비 가격이 저렴한 하남 구도심이 주요 수혜지역이다. 하남스타필드가 들어오며 구도심에 대한 편의시설이 증가한 만큼 가성비 좋은 지역을 찾는 수요자가 접근할 만하다.

 

▶소사 - 원시선

 소사-원시선도 개통된다. 당장은 부천-시흥-안산을 연결하지만 향후 신안산선과 연결되면 환승하여 여의도로 출퇴근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봐야 하는 노선이다. 다만 당장 서울과 직결되는 노선이 아니기 때문에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은 다소 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 투자 시 유의사항: 실거래가와 매물 등을 통해 적정가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지하철 개통을 염두에 두고 내 집 마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그 기대감이 집값에 미리 반영돼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대개 지하철은 계획 확정, 착공, 완공 등 3단계에 맞춰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가격 상승 시점에 차이가 있으므로 실거래가와 매물 등을 통해 적정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부동산기사 등을 통해 분양 및 입주물량을 파악해 집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확인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유망 지역의 경우 부동산포털 내에 부동산 관련 카페에서 관련 정보가 수시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발품 뿐만 아니라 손품을 파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