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이상 낡은 집, 헌 집 줄게 새 집 다오! 수리비 1000만원 지원받는 방법은?

2017. 09. 05   10:30

 

서울시, 리모델링 비용 1,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모집
주택 소유자에겐 주택 가치 높여주고, 세입자에겐 6년간 전세금 동결

 

집주인
"전월세로 집을 내놓았는데, 집이 낡아 수리비가 걱정입니다."

세입자
"전셋집을 구하는데, 낡은 집은 꺼려지네요…그런데 좋은 집은 구하는 데 부담이 큽니다."

서울시가 15년 이상 된 노후 주택 21호에 단열공사, 보일러, 상하수도 배관교체 등 리모델링 비용을 1,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모집 한다고 밝혔습니다.
 
모집 대상은 ‘리모델링지원구역’으로 지정된 총 14개 지역의 주택 중 규모 60㎡ 이하 건설한지 15년 이상 된 노후주택이며,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이 해당됩니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은?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은 서울시가 노후주택에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해 주택소유주에게는 주택의 가치를 높이고, 세입자에게는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입니다. 지원을 받은 주택소유자는 세입자에게 6년간 임대료 인상 없이 임대하여, 최장 6년간 전세보증금 인상 없이 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한국감정원에서 발표하는 전년도 서울시 평균 전세가격 상승률이 5%를 초과하는 경우 주택소유자는 세입자와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서 매 2년 마다 초과분에 대한 전세보증금의 인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은 전세보증금 또는 기본보증금+전세전환보증금 합계(보증부월세의 경우)가 2억2,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 전세전환보증금 = 월세금액 × 12 / 전월세전환율(4.75%)) 가구원수가 4인 이상인 세입자가 입주한 경우, 85㎡이하 규모로 대상주택 전세보증금 또는 기본보증금+전세전환보증금의 합이 3억 3,000만 원 이하입니다.

 

 

 

위 조건을 만족하는 주택이라면 이번 리모델링 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리모델링지원구역'은 어디?


서울시에서 지정한 ‘리모델링지원구역’ 14곳은 ▲봉천동 892-28일대 ▲봉천동 14일대 ▲장충동2가 112일대 ▲용두동 102-1일대 ▲광희동2가 160일대 ▲황학동 267일대 ▲가리봉동 125번지 일대 ▲용산2가동 일원 ▲창신1동 일부, 창신2·3동, 숭인1동 일원 ▲성수동 일원 ▲장위동 232-17번지 일대 ▲신촌동 일원 ▲상도4동 일원 ▲암사1동 일원입니다.

 

 

 

자료: 서울시 보도자료

 

창호, 단열, 지붕방수 등 주택성능 개선 및 도배·장판교체 등 생활편의 공사 지원

리모델링 공사비용은 각 동(건물전체)이 아닌 각 호(건축물관리대장 상 구분세대)당 기준이며, 지원금은 최소 500만 원부터 최대 1,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하게 되는데요, 지원받은 돈으로 할 수 있는 리모델링 공사는 지붕, 벽, 지하 등 방수공사, 내·외부 단열공사, 창호·보일러·상하수도배관 교체공사등은 물론, 단순 도배·장판 교체, 싱크대·신발장·세면대·변기 교체 등 생활편의 개선공사까지 총 14종 범위 내에서 지원을 합니다.

 

 

 리모델링 공사의 범위와 비용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선정한 시공업체가 현장실사 등을 통해 주택소유자와 협의하고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 계약 체결 후 공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리모델링 공사의 범위는 거주 중인 세입자의 주거공간 공사를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건물의 주택성능 향상과 생활편익의 증진을 위하여 세입자 주거공간이 아닌 부분에 대하여도 포함됩니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사업은 도시 저소득층이 주로 거주하는 노후주택의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주택소유자의 전월세 가격인상을 제한하여 기존 세입자의 주거비 부담을 6년 동안 덜어 주어 주거안정화에 기여하는 공공주택 정책”이라며, “신청 현황, 시 재정 예산 등을 감안하여 공급 확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공급신청을 원하는 주택소유자는 관련 서류를 작성(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서 다운)해 9월4일(월)~12월29일(금) 기간 내에 서울주택도시공사 맞춤임대부로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서 접수하면 됩니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