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없이 남동탄 생활권을 품은 내집이 생긴다..오산 원동 '남동탄 아이시티''

2018. 10. 08   16:25 작성자 이지혜 조회수 5,244

 



뜨거운 주택시장 열기로 입지가 우수한 곳의 아파트 당첨은 하늘의 별 따기가 되었다. 주요 단지에서는 1순위 청약경쟁률만 두 자릿 수 이상이 될 만큼 당첨 경쟁이 치열하며 가점 역시 신혼부부나 젊은층의 내집마련 수요자들은 꿈도 꾸지 못할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

 

예를 들어 동탄2신도시에서 지난해 말 분양을 마친 ‘동탄역 롯데캐슬 트리니티’는 1순위 청약통장만 5만여 개가 모여들었으며 올해 공급된 ‘동탄2 C7 블록 동탄역 예미지 3차’는 청약경쟁률만 세 자릿수인 평균 106.81대 1을 기록했다.

 

 

■ 청약가점만 60~70점대, 젊은 세대주 당첨은 ‘하늘의 별 따기’

 

청약시장에서 커트라인 격인 청약가점도 높게 형성되어 있다. 수도권 인기 지역에서는 청약가점이 60점은 되어야 당첨될 확률이 있다고 말할 정도이다.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의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 7~8월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 4곳의 전용면적 85㎡ 이하 당첨자의 평균 가점은 50~60대였다. 노원구 상계동 ‘노원 꿈에그린’의 평균 당첨 가점은 65.34점이었고 이어 서대문구 북아현뉴타운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신촌’은 64.52점, 성북구 장위뉴타운에서 공급된 ‘꿈의숲 아이파크’는 57.87점을 나타냈다. 

 



수도권 택지지구에서도 웬만한 가점으로는 청약통장을 내밀지 못한다. 지난 8월 청약을 받은 ‘동탄역 유림노르웨이숲’은 당첨가점이 최저 62점에서 최고 79점까지 분포되어 있다. 가점제로 당첨된 사람들은 10년 이상 무주택자에 적어도 자녀 2명 이상 둔 세대주에서야 가능한 만큼 젊은 층에서는 아파트 당첨이 쉽지 않다. 

 

참고로 청약가점은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점) 배우자 포함 부양가족 6명 이상(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 15년 이상(17점)의 점수를 계산한 결과이다.

 


 

■ 청약통장 없이 새 아파트 입성 가능, 창립총회 마친 지역주택조합 

오산 원동 남동탄생활권 ‘남동탄 아이시티’

 

신혼부부나 젊은층, 청약통장 가입을 뒤늦게 한 사람들이라면 내 집 마련 방법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지역주택조합을 눈여겨 보는 것도 좋다. 청약통장 없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며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이 주체가 되어 사업을 진행하므로 시행사 및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 공급가격을 낮출 수 있다. 다만 입지가 우수한 지, 토지확보, 시공사 등을 점검한 후 믿을 수 있는 사업지인지 판단한 후 조합에 가입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입지가 우수하고 안전하다고 평가 받는 ‘남동탄 아이시티’에서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오산 원동의 대규모 아파트이자 남동탄 생활권인 이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29층, 16개 동으로 전용면적 49~84㎡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와 2차 조합원 모집이 마무리되면 총 1,983가구의 매머드급 브랜드타운으로 거듭나게 된다.

 

특히 이 곳은 앞서 1차분 조합원 모집에서 50% 이상의 조합원 모집이 완료되고 창립총회까지 마무리되어 입지와 상품성의 검증이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토지계약이 100% 마무리되었다는 점에서 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와는 급이 다른 곳으로 현재 2차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다.

 

가격 역시 내세울 수 있는 강점이다. ‘남동탄 아이시티’의 조합원 공급가격이 3.3㎡당 600만원대로 알려져 있다. 주변 동탄2신도시의 시세가 3.3㎡당 1,000만원이 훌쩍 넘는 상황을 고려하면 절반 가격인 셈이다. 9월 21일 기준, 동탄2신도시 내 가장 시세가 높게 형성된 시범단지(청계동)는 KB부동산시세에서 3.3㎡당 1,808만원이며 남동탄도 3.3㎡당 1,100만원을 넘는다.

 

또 오산의 새 아파트와 가격을 비교 했을 때도 경쟁 우위에 있다. ‘남동탄 아이시티’ 부지 인근의 오산시티자이1단지와 2단지는 3.3㎡당 시세가 1,000만원에 육박한 950만원, 957만원(KB부동산시세, 9월 21일 기준)으로 나타났다.

 


 

입지를 살펴보면 ‘남동탄 아이시티’ 바로 앞에 원동대로(가칭, 계획)가 계획되어 신도시 북측에 위치한 동탄테크노밸리와 동탄역으로 빠르게 갈 수 있다. 이로 인해 GTX-A 노선의 직간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으며 동탄역 인근에 조성되고 있는 상업. 편의시설도 입주 이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보인다.

 

전 세대 남향위주의 개방감 있는 배치와 통풍을 고려한 V자형 단지 구성으로 조망권과 일조량을 확보한다. 단지에서 학원가 이용이 편리하며 동탄국제고, 원당초, 운암중, 성호중 등 교육시설이 있다. 대규모 아파트답게 각종 시설도 눈길을 끈다. 단지내 생태연못, 실내수영장,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등 예정되어 있다.

 

한편, ‘남동탄 아이시티’의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오산시 동부대로 361(원동)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주택조합 특성상 청약통장이 필요 없이 조합원 가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