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콜라보 효과 톡톡히 보는 곳은

2019. 12. 13   11:45 작성자 KM 조회수 6,278


 

 

수익형 부동산인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 선택 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골고루 살펴봐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입지가 가장 중요하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제조업과 지식산업이 주류를 이루는 특성상 물류 이동 등을 위한 편리한 교통 여건 확보가 필수다. ,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교통 여건, 생활 편의시설, 문화시설 등을 두루 갖춘 곳이 선호되는 추세다.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되는 입지를 살펴봐도 대부분 역세권이면서 상권이 밀집해 편의성까지 갖춘 곳인 것을 알 수 있다.

 

상업시설 투자를 고려할 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것 역시 입지다. 역 인근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은지, 업무단지나 주거단지 등 고정수요 확보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등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춘 입지가 상업시설의 투자 가치를 판가름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 모두 좋은 입지에 대한 중요성이 큰 가운데,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들은 상업시설과 함께 조성되며 서로 윈윈전략을 펼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반사이익을 얻는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잇따르면서, 수많은 지식산업센터 중 기업과 투자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 업무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녀야만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

 

상업시설도 과거에는 수요가 확실한 단일 상권이 인정받았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유동인구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복합상권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장기간 지속되는 불경기 속에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지식산업센터도 상업시설도 기본적으로 잘 갖춰진 입지는 물론이고 차별화 전략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자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 서로가 서로에게 차별성으로 작용하며 윈윈하는 곳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중요성과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가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업무 환경에 대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391명을 대상으로 사무실 환경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49.6%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면 공간이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이어녹지시설이 있는 산책 공간(17.4%)’, ‘당구/탁구 등 간단한 레저활동을 할 수 있는 레저 공간(10.2%)’, ‘자유로운 회의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카페 또는 매점(8.2%)’ 등으로 조사됐다.

 


 

, 이달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283개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을 살펴보면, ‘밀레니얼 세대 인재 관리에 어려움을 느낀다응답한 비율이 57.2%였으며, 구체적인 이유로는 조직보다 개인을 우선시함67.9%1위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를 통해 현대인들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중요시하며, 업무 환경도 휴식과 여가 활동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에 지식산업센터 내 대규모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돼 쇼핑, 문화, 여가 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지식산업센터가 원스톱 업무 환경을 자랑하며 인기를 얻는 모양새다.

 

실제 지난해 분양한한강미사 2차 지식산업센터는 지식산업센터 최초로 총 8개관 1380석 규모의 대형 멀티플렉스를 함께 구성한 상업시설로 관심을 끌며 단기간 전 호실 계약을 완료했다. ‘GIDC 광명역도 한 건물 안에서 쇼핑과 식사, 여가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몰링’(malling) 설계를 적용한 상업시설로 주목받으며 지식산업센터의 단기간 완판에 영향을 주었다.

 

대표적으로 가산디지털단지에 공급되는 한라 원앤원타워가 이에 해당한다. 한라 원앤원타워는 도보 5분 내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이 위치한 더블역세권이면서 공급면적 7,294.01㎡에 달하는 대규모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잇따르는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의 공급에도 단순한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곳이 업무 가치, 투자가치를 지니게 되는 만큼 앞으로 지식산업센터와 이와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가산 원앤원타워]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