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에 장점 더한 지식산업센터 '주목'

2019. 12. 19   09:00 조회수 8,629

 

 

 

최근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주자 자리를 넘보고 있다. 업무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 입주 기업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투자가치를 높이는 상품성과 세제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일반오피스보다 지식산업센터가 선호되는 이유로 우수한 상품성을 손꼽을 수 있다. 신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볼 수 없던 외관 특화부터 특화설계, 원스톱 업무환경 등 각양각색의 상품성으로 기업과 투자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하는 양면발코니와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돼 원스톱 업무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가산 ‘한라 원앤원타워’를 예로 들 수 있다.

 

 

 

서울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 더블역세권에 들어서는 ‘한라 원앤원타워’는 전호실 양면 발코니 설계를 통해 층당 약 144평의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실사용면적을 극대화하고, 공급면적 7,294.01㎡에 달하는 규모의 상업시설을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조성한다.

 

광역교통망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입지 여건은 기본이고, 인근 지식산업센터에서는 누릴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성을 선보이자 기업과 투자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현재 성황리에 분양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수한 상품성과 더불어 지식산업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세제혜택이다. 정부가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에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8월 행정안전부는 '2019년 지방세 개정안'에 따라 올해 말까지 지원 예정이었던 지식산업센터 취득·재산세 감면 혜택이 오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분양자(시행자)는 취득세 35%, 재산세 37.5%가 감면되고, 수분양자(입주업체)는 취득세 50%감면, 재산세 37.5%가 감면된다. 여기에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대출이 분양가의 최고 70~80%까지 가능해 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장점으로 그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지만, 최근 시장 상황도 지식산업센터 인기에 한몫 더하고 있다.

 

주택시장을 겨냥한 정부의 규제가 지속되면서 투자자들의 아파트시장 진입장벽은 더욱 높아지고,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과 상가 시장도 불확실성이 커지자, 갈 곳 잃은 투자자들이 지식산업센터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개인사업자가 주로 입주하는 상가와 달리, 지식산업센터는 법인이 장기 계약을 완료하고 입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한 번 임차인을 확보하면 장기간 임대료나 공실 걱정이 덜하기 때문에 상가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과거에는 준공업지역이 아닌 산업단지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법인이 아닌 개인이 임대 목적으로 분양받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올 초 정부가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투자 목적으로 구입하는 것도 허용키로 하면서 지식산업센터에 관심 갖는 개인투자자도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우수한 상품성과 세제혜택까지 더해진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분양권에는 웃돈이 형성되고 감정가 대비 높은 가격에 경매가 이뤄지고 있다.

 

서울에 위치한 ‘서울숲 드림타워’ 전용 20평대 사무실의 경우, 2013년 분양 당시 분양가가 약 3억7000만원~4억원이었지만 최근에는 4억8000만원선에서 거래되며 약 1억원의 웃돈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해 1월 서울 금천구 가산동 소재 건물 306㎡ 지식산업센터는 감정가 8억7700만원의 115% 낙찰가율을 기록하며 10억1110만원에 낙찰됐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들은 “지식산업센터는 취득세·재산세 감면을 비롯해 전매제한無, 저렴한 관리비, 장기임대로 인한 공실 위험 최소화 등 오피스텔이나 일반오피스 대비 다양한 장점을 갖는다”며 ”다양한 세제혜택과 더불어 주거 상품에 대한 규제가 나날이 강화되며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세제 혜택 연장으로 신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신규 지식산업센터 중에서도 우수한 상품성과 차별화된 가치를 지닌 곳이 기업과 투자자의 눈길을 끌 전망이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