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주거지 ‘택지지구’ 하나도 아닌 둘 이상? 연말 분양시장 관심집중

2017. 11. 30   10:39 조회수 7,699


-  택지지구 모여 시너지 효과, 거대 신흥주거타운 예약

- ​ 연말 분양시장, 전국적으로 택지지구 공급 ‘풍년’

 

 

 

올해가 넘어가기 전 분양을 서두르는 건설사들로 막바지 분양 물량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택지지구촌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인기 주거지로 알려진 택지지구가 하나도 아닌 둘 이상 모여 있는 곳에서 공급이 대거 예정되어 있어서다.

 

택지지구는 주거, 상업, 교육, 교통 등 계획적으로 만들어지는 신도시 형태이기 때문에 분양시장에서는 흥행 ‘0’순위로 손꼽혀 온 곳이다. 이 같은 택지지구가 둘 이상 모여 있는 곳은 거대한 신흥 주거벨트가 되어 일대 주택시장에서 ‘대장주’ 역할을 한다.

 

또 시간 차를 두고 택지지구가 건설되면 나중에 공급되는 택지의 아파트는 생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초기에 공급되는 택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으로 분양되어 가격 메리트를 높인다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택지지구로는 수도권에서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와 고양시 지축지구 등을 꼽을 수 있다. 별내지구와 맞닿아 있어 생활 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는 갈매지구는 지구내에서는 생활인프라가 사실상 부족하지만 수요자들이 몰리며 아파트 단지들이 시세 상승을 이루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갈매지구에서 2014년 4월 첫 민간분양에 나선 ‘갈매 더샵 나인힐스’ 전용면적 84.36㎡는 분양가(3억3,545만원~3억6,409만원) 대비 1억원 이상 오른 4억7,000만원(9월)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필드 고양점 등 다양한 인프라가 앞서 조성된 삼송지구와 바로 인접해 개발되는 지축지구도 개발 이전부터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지축지구에서 올해 7월 분양에 나선 ‘지축역 센트럴 푸르지오’와 ‘지축역 반도유보라’ 그리고 지난 9월에 분양한 ‘지축역 한림 풀에버’까지 현재 모든 단지가 전가구 계약을 마친 상태이다.

 

 

 

 

연내 막바지 물량이라는 점과 입주 때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택지지구의 아파트가 전국적으로 선보일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부산 경남권역에서는 김해 장유, 율하신도시로 유명한 장유지역에서 무계지구의 신규 분양이 다음달에 예정되어 있다. 장유지구와 율하1,2지구 등 대규모 택지지구 사이에 남아 있는 마지막 개발지다. 이 곳에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삼정이 시공하는 ‘김해 장유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가 들어서게 된다. 이 단지는 김해시 무계동 무계지구 5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38층 4개 동, 전용면적 60~84㎡ 아파트 360세대와 전용면적 84㎡ 아파텔 54세대로 구성된 주거단지다. 무계지구는 전체 약 8만㎡가 일반상업지역으로 장유권 전체의 대중교통 수요증가를 대비해 터미널 예정지역도 포함하고 있다.  또 내년 말 완공예정인 마산~부산 부전역 복선전철 장유역이 가깝다. 남해 제2고속도로지선을 포함해 장유IC, 서김해IC, 창원1,2터널, 58번 국도 등을 통해 창원, 부산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단지와 가까운 곳에는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갖춰져 있어 실거주 생활여건도 좋은 편이다. 반경 2km권역 내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을 포함해 롯데워터파크,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등의 복합상업 및 문화시설이 단지 가까이 있다.

 

아파트가 자리하는 무계지구는 전체 약 8만㎡가 일반상업지역으로 장유권 전체의 대중교통 수요증가를 대비해 터미널 예정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도심 발전을 위한 배후 상업지역으로 개발되어 미래가치가 높다. 또 내년 말 완공예정인 마산~부산 부전역 복선전철 장유역을 근접거리에서 이용 가능하고 남해 제2고속도로지선을 포함해 장유IC, 서김해IC, 창원1,2터널, 58번 국도 등을 통해 창원, 부산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단지와 가까운 곳에는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갖춰져 있어 실거주 생활여건도 좋은 편이다. 반경 2km권역 내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김해관광유통단지)을 포함해 롯데워터파크,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등의 복합상업 및 문화시설이 단지 가까이에 있다.

 

전남지역에서는 호반건설산업이 11월 말 전라남도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30•31•32블록에서 ‘남악오룡지구 호반베르디움 1,2,3차’를 공급한다. 전남의 행정중심도시 남악신도시의 마지막 택지지구인 오룡지구에서 첫 분양에 나서는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0층, 21개 동, 전용면적 84•106•118㎡ 총 1,388가구 규모의 대단지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된다. 단지와 인접해 초등학교 용지가 있고 도보거리에 아카데미 빌리지, 유치원, 3개의 학교 용지가 있어 향후 개교 시 교육여건이 좋아질 전망이다. 전라남도청을 비롯한 전남지방검찰청, 전라남도교육청 등 행정타운이 인근에 위치해 공공기관의 이용이 쉽고 오룡지구 내 조성되는 중심상업지도 단지 인근으로 예정돼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수도권에서는 동탄1신도시 옆에 자리하는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 일정이 예고되어 있다. 동원개발은 11월말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4블록에 ‘동탄2신도시 4차 동원로얄듀크 포레’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4층, 전용면적 59㎡ 아파트 196가구와 전용면적 24~49㎡ 오피스텔 95실 등 총 291가구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동탄2신도시의 생활 인프라뿐만 아니라 기존에 형성돼 있는 동탄1신도시의 인프라까지 두루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동탄테크노밸리 내에 위치해 직주근접이 가능하며 SRT를 이용하면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1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등이 가까워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호반건설은 12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B8블록에서 ‘시흥 장현 호반베르디움’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9개 동, 전용면적 73~84㎡ 총 712가구로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장현지구와 연접해 능곡지구가 위치해 있어 기 조성된 인프라를 쉽게 이용 할 수 있으며 대형마트가 예정된 상업지구가 인근에 위치해 있다. 소사-원시선(2018년 개통예정) 연성역과 시흥시청역을 이용할 수 있고, 2개의 학교 용지가 단지와 바로 맞닿아 있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