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비 폭탄? 스튜핏,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 그레잇!”

2017. 12. 07   14:40 조회수 6,450

오랫동안 조연에 머물던 개그맨 김생민이 최근 ‘김생민의 영수증’이라는 코너로 대세 개그맨으로 떠올랐다. ‘김생민의 영수증’은 평소 ‘짠돌이’로 소문난 개그맨 김생민이 시청자들에게 사연을 받아 그들의 소비습관을 들여다보고 개선방안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소비습관’에 대한 사회적 시각이 달라졌다. 과거 짠돌이라 칭하며 아껴 쓰는 소비습관을 놀리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이를 ‘합리적인 소비’라 부르며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다만 단순히 안 쓰는 것이 아니라 쓸 때 쓰고, 아낄 때 아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열망은 주택시장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의 인기다.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란 수력발전, 태양광발전, 우수재활용시스템 등 각종 첨단 에너지 절감 시스템이 도입되거나, 고성능 단열재, LED조명 등을 사용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 아파트를 말한다.

 

최근에는 실시간에너지관리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도 있고, 주방기기나 욕실 곳곳에 아이디어 상품을 적용해 나도 모르게 새어 나가던 관리비 구멍을 막아주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 “에너지 절감 시스템이 적용된 아파트들은 실제로 여름이나 겨울철 냉난방비를 줄여주는데 직접적인 효과가 있어, 매달 나가는 지출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수요자 입장에서는 입지나 분양가 등이 유사하다면 에너지 절감 시스템이나 설계가 잘 갖춰진 단지로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12월 분양시장에서도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의 분양이 이어져 주목할 만 하다.

 

<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 야경투시도>


롯데건설은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602-4번지 일원에 회원1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인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를 이달 중순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 지상 17~25층, 12개 동, 총 999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84㎡ 54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는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돼 언제 어디서나 가스, 전기 등 에너지 사용량 조회가 가능하다. 또 외출 시 현관에서 주방 가스 차단과 모든 방의 스위치 제어가 가능한 현관 스마트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22mm의 로이(low-e) 이중창을 적용해 단열 효과를 높였다.

 

현대산업개발은 강원 강릉시 송정동 산103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강릉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 지상 11~20층, 7개 동, 전용면적 75~117㎡, 총 492가구 규모다. 에너지 미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할 수 있고, 대기 전력을 스스로 차단해 에너지 절감에 도움을 준다. 또한 조명, 난방, 환기, 도어록 등을 제어할 수 있는 홈 컨트롤 시스템이 마련돼 있다.

 

금성백조가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Cc-03블록 일대에 짓는 ‘한강신도시 구래역 예미지’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46층, 5개 동, 총 779가구 중 아파트 전용면적 78~90㎡ 701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78실 규모로 단지 내 상업시설 ‘애비뉴스완’과 함께 조성된다. 단지는 조명, 가스를 일괄적으로 소등할 수 있는 스마트 일괄소등 스위치와 각 실별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디지털 온도 조절기가 설치된다. 이밖에 대기전력 차단 콘셉트, 로이(low-e) 이중창 등 차별화된 에너지 절약 시스템이 적용된다.

신안은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A-16블록에 들어서는 ‘평택고덕 신안인스빌 시그니처’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8개 동, 전용면적 84~96㎡ 총 61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고성능 이면 로이 이중창과 미사용 전기를 원스톱 차단하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시스템 등 이코노믹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