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아파트에 입주했더니 관리비가 확 줄었어요…’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

2018. 01. 15   10:31 조회수 12,308


기존주택보다 가스요금•전기요금 부담 확연하게 줄어…입주민들 만족도 높아

태양광 및 풍력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최첨단시스템 적용해 관리비 절감 유도



매서운 겨울한파가 쉴새 없이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가스요금이나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에 대한 서민들의 부담감이 날이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들은 각종 시설이 노후화되고 기존 저가의 자재들을 사용해야 하므로 더욱 많은 공공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최근, 신규로 공급되는 아파트들은 더욱 개량된 방열•방한시설이 설치되고 각종 첨단시설이 마련되면서 공공요금을 혁신적으로 줄여주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충남 천안 성성지구에 최근 입주를 시작한 브랜드아파트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다.


지난해 12월에 입주한 ‘Y’씨(40세,女)는 “20년 가량 흐른 단독주택에서 지난 달 이 곳으로 이사왔다” 면서 “과거 거주하던 단독주택은 보일러를 최고 가동시켜도 방안 냉기가 여전했으며 난방비 부담만 커졌다”고 전했다. 덧붙여 그는 “이 아파트는 외풍도 거의 없고 보일러를 잠깐 가동해도 방안이 금방 따뜻해진다”면서 흡족한 표정을 지었다. 그녀는 지난 달 난방비를 약 5만원 가량 절약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는 세대별로 고급자재를 사용해 여름의 무더위와 겨울의 한파를 모두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게 지어졌다. 또, 태양광 및 풍력에너지, 위치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관리비를 절감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첨단시스템이 세대별로 적용돼 실시간 에너지량을 모니터링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태양광에너지와 풍력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 하이브리드 보안등이 단지 내 밤거리를 밝힌다. 또, 지하주차장에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LED 조명을 사용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또, 태양광이나 위치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재활용,  관리비 절감을 위해 최첨단시스템도 적극 도입했다. 엘리베이터의 수직이동에 따른 위치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여 전력을 발생시키는 엘리베이터 전력회생 시스템이 마련된다. 또, 대기전력 차단 및 조명제어, 전력사용량 모니터링이 가능한 대기전력 차단 장치, 각 세대별로 필요 유량만 공급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난방 에너지 절감 시스템 등도 마련된다. 또, 단위세대별로 외출시 가스차단과 조명제어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스마트 일괄제어스위치도 설치돼 있다. 입주민들이 수시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하고 절약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도 세대별로 마련돼 있다.


이 외에도 센서식 싱크정수기와 절수형 센서수전, 친환경 물재생 스템 등도 마련된다. 게다가, 이 아파트는 대단지로 건립되므로 일반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용관리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이 아파트의 평면도 남향위주로 설계된 만큼 채광성이 우수하며 통풍성도 우수하다는 장점이 이다. 특히, 남향은 겨울철에 따뜻하고 여름철에 따뜻해 관리비절감에 가장 효율적이다.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는 충남 천안시 성성3지구 A1블록에 지하 2층~지상 39층, 8개동 규모로 지어졌다. 전용면적 별로는 △62㎡ 93가구 △74㎡ 113가구 △84㎡ 789가구 등 총 995가구로 이뤄진다. 현재, 전용 62㎡형과 74㎡형은 분양이 모두 마무리됐으며 84㎡도 분양마감단계에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