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턱 높아진 대출 규제 속 중도금 무이자 아파트 ‘好好’

2018. 08. 09   07:30 조회수 6,344

하반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제2금융권까지 확대 적용
이자 인상 부담 없고 주택 구매 비용 줄일 수 있는 중도금 무이자아파트 인기

깐깐한 대출 규제에 건설사 중도금 대출 어려워, 희소성 높아져

 

하반기부터 주택담보 대출 문턱이 한층 더 높아지면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들이 귀한 대접을 받을 전망이다.

 

당장 하반기부터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따져 대출 한도를 정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제2금융권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DSR이 도입되면 주택담보 대출 외에도 마이너스통장을 포함한 신용대출과 비주택 담보대출 등 모든 대출의 이자를 포함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부채로 간주하기 때문에 돈을 빌리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까다로운 대출 조건을 넘지 못한 수요자들은 주택 구매를 포기하거나 더 높은 금리의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에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한국은행 금리까지 인상될 경우 수요자의 이자 부담은 더욱 무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실질적으로 자금 마련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중도금 무이자 단지들에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분양가의 60%인 중도금 대출 이자를 계약자 대신 건설사가 부담하는 중도금 무이자 아파트는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이 없고, 이자 비용만큼 주택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으로 시공사 중도금 대출도 어려워 질것으로 예측되면서 중도금 무이자의 희소성이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대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이자 상승이 예상되면서 중도금 무이자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현재 수도권과 지방을 중심으로 분양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라, 건설사들이 마케팅의 일환으로 금융 혜택들을 속속 제공하고 있는 만큼 수요자들은 지금 시기를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호반건설산업은 전라남도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30,31,32블록에 남악 오룡지구 호반베르디움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지하 1~지상 최고 20, 21개 동, 전용면적 84~118㎡ 총 1,388가구 규모의 대단지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된다. 전라남도청, 전남지방검찰청, 전라남도교육청 등 행정타운이 가깝고, 오룡지구 내 조성되는 중심상업지도 인근에 예정돼 있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지구 내 다양한 근린공원과 남창천을 따라 수변공원도 계획돼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도 기대된다. 또한, 지구 내 학교 용지와 아카데미 빌리지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우수한 교육여건도 갖춰질 전망이다.

 

 

<남악 오룡지구 호반베르디움 조감도>


현대건설은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468-19번지 일대에서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을 분양 중이다. 지하 5~지상 최고 36, 아파트 3개 동, 전용면적 78~114 256가구, 오피스텔 1개 동, 전용면적 24~27 138실로 구성된다. 아파트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을 오피스텔은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단지가 해안가에 위치해 바다 영구 조망이 가능하고, 속초시청, 속초우체국, 이마트, 속초의료원 등의 편의시설도 가깝게 위치해 있다. 속초시외버스터미널과 속초고속터미널을 이용해 타지역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수월하고, 속초항 국제크루즈터미널과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도 인접해 있다.

 

두산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419-19번지 일대에서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를 분양 중이다. 중도금 60%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이 단지는 지하 3, 지상 20~32, 10개 동, 전용면적 69~84, 1,187가구 규모다. 용인경전철 에버라인 어정역이 인접해, 분당선 환승이 가능한 기흥역 접근이 수월하고, 오는 2021 GTX∙분당선 환승역인 용인역(가칭)도 개통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661-2번지 일원에서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는 오는 14일 정당계약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중도금 1,2,3회차에 대해서 중도금 대출 이자 후불제를 제공하며, 4,5,6회차는 중도금 대출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지하 3~지상 29, 8개 동, 전용면적 84~144㎡ 총 983가구로 구성된다. 경덕초, 경덕중, 서현중, 서원고, 충대사대부설중·고 등 우수한 학군이 단지 인근으로 밀집해 있으며,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현대백화점, 롯데아울렛 등 다양한 상업•문화시설도 가깝게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