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둘째 주] 청약홈에서 만나요 전국 2곳 총 461가구 청약… 본격 분양 시작

2020. 02. 10   09:00 조회수 7,776

 

2월 둘째 주에는 청약시스템 이관작업으로 인해 멈춰있던 분양시장이 기지개를 핍니다.

 

청약접수는 전북과 경남 두 곳에서 진행되며, 견본주택은 경기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을 비롯해 충남∙전남∙제주에서 총 여섯 곳이 개관할 예정입니다.

 

한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오프라인 모델하우스 대신 사이버 모델하우스로 운영되는 단지도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전국 2곳에서 총 461가구(오피스텔, 임대 포함, 도시형생활주택, 행복주택 제외)의 1순위 청약접수가 이뤄지며, 당첨자 발표는 0곳, 계약은 0곳에서 진행됩니다. 견본주택은 전국 6곳에서 개관될 예정입니다.


  <청약 접수 단지>

 

‘학석동 동남하이빌’
동남검설산업은 울산시 중구 학성동 432-12번지 일원에 ‘학석동 동남하이빌’의 1순위 청약을 받습니다. 지상 20층, 1개동, 전용면적 84㎡ 총 69세대 규모입니다. 인근으로 함월초, 옥성초 등이 위치하며 태화강도 자리잡고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합니다.

 

 <견본주택 개관 예정 단지>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
유림E&C는 14일, 경기 양주옥정신도시 A-20(1)블록에 들어서는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의 견본주택을 오픈합니다. 지하 2층~지상 35층, 14개동, 전용면적 72~84㎡ 총 1,140세대 규모입니다. 전 세대 4Bay 판상형 구조와 3면 발코니 확장(전용면적 72㎡ 제외)이 적용된 중소형 확장 평면으로 공급됩니다. 단지 내 어린이집, 실내놀이터, 온실하우스(보타닉가든) 등 키즈 중심의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되며 유치원부터 초・중・고교(개교 예정 포함) 모두 도보 통학도 가능합니다. 지난 12월 착공된 서울지하철 7호선 옥정역(예정)을 통해 강남권역으로 환승 없이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매교역 푸르지오SK VIEW’
대우건설은 14일, 수원 팔달8구역(경기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 209-14 일원)을 재개발한 ‘매교역 푸르지오SK VIEW’의 견본주택을 오픈합니다. 지하 2층~지상 20층, 52개동, 전용면적 39~110㎡ 총 3,603세대 규모입니다. 분당선 매교역과 바로 맞닿아 있습니다. 단지 내 어린이집과 매교초가 예정돼 있고, 수원중, 수원고가 자리합니다. 팔달공원이 가까워 쾌적한 환경도 누릴 수 있습니다.


청약사이트 ‘청약홈’ 등판… 뭐가 달라졌나?


1월 분양시장을 잠시 쉬어가게 만든 청약사이트 변경이 2월부터 적용됩니다. 기존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를 대신해 새로운 청약시스템인 ‘청약홈(www.applyhome.co.kr)’에서 앞으로 청약접수, 청약정보를 이 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새로 바뀐 청약홈은 주택 청약업무의 공적 측면을 고려해 공공기관인 한국감정원이 맡게 됩니다. ‘아파트투유’와 비교하자면 ‘청약홈’은 청약 자격 여부를 신청자가 사전에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세대원을 등록하고 정보제공 동의 절차만 거치면 시스템 안에서 청약 자격이 저절로 판명되어 정보입력을 잘못해 사후에 당첨이 취소되는 경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새 청약시스템인 ‘청약홈’에서 달라지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청약 신청자격 정보 사전 제공 

신규 청약시스템에서 가장 눈에 띄게 달라지는 점은 청약신청 이전 단계에서 세대원정보,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 청약자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세대구성원의 사전 동의 절차를 거쳐 세대구성원 정보를 포함하여 일괄 조회도 가능하며, 청약신청 단계에서도 정보를 사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과거 청약 신청자의 입력 오류로 인한 당첨 취소 피해 사례를 최소화하고, 청약신청시 청약자격 정보를 신청자가 개별적으로 확인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청약신청 단계 축소 등 편의성 강화 

청약신청 진행시 화면전환 단계를 5단계로 대폭 축소(기존 10단계)하여 청약신청자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모바일 청약 편의를 위해 반응형 웹을 적용하여 휴대폰,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PC환경과 동일한 청약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③ KB국민은행 인터넷 청약사이트 통합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도 ‘청약홈’에서 청약 신청이 가능하도록 청약접수 창구를 일원화 하였습니다.

 

④ GIS기반 부동산 정보제공 

청약예정단지 인근의 기존 아파트 단지정보 및 시세정보, 최근 분양이 완료된 단지의 분양가 및 청약경쟁률 정보를 GIS기반으로 제공하여, 청약신청자의 청약여부 판단에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

 

⑤ 청약홈 콜센터(상담센터) 운영

신규 청약홈 사이트를 통한 각종 청약정보 제공을 위한 전용 상담센터(1644-2828, 영업일 09:00~17:30)를 운영합니다. 유형별 신청자격 및 주택공급 제도 안내, 청약시 각종 유의사항 등 고객 맞춤형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신규 청약홈 사이트 및 청약제도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 보다 편리한 청약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