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고른 역세권 상가, 월급통장 안부럽다

2017. 06. 28   11:04 조회수 5,607

 

- 잘 되는 상가 조건 ‘입지’… 고정수요 확실한 ‘역세권’ 주목
- 8호선 암사역 역세권, 배후수요 풍부한 ‘힐스테이트 암사’ 상가 6월 분양

 

잘 되는 상가를 고르는 첫째 기준은 단연 ‘입지’다. 그 중에서도 역세권은 수많은 유동인구를 상대하며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선호가 꾸준하다. 역세권 상가 임대료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도 기존 배후 수요와 함께 폭넓은 수요층을 담보할 수 있어서다.

 

 

 

실제 단기간 완판에 성공한 상가들 중 대다수는 역세권에 입지를 두고 있다. 지난 5월 반도건설이 분양한 '안양양 명학역 반도 유토피아’ 상가는 1호선 명학역 초역세권 스트리트 상가로, 분양 시작 일주일 만에 모두 팔려나갔다. 지난 해 9월 GTX A노선 킨텍스역(예정) 초역세권에 공급된 '킨텍스원시티' 상업시설은 역 개통 시 강남 삼성역을 20분대에 주파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며칠 사이 완판을 기록했다. 역세권 상가의 경우 이동수요와 고정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결과다.

 

<안양 명학역 반도 유토피아 상가투시도>

 

한국감정원의 ‘2016년 연간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상가 등 상업용 부동산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평균 6%대로 은행 이자율과 비교해도 몇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치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어 투자처를 찾지 못한 여유자금이 상가시장으로 몰리고 있는 이유로 풀이된다. 게다가 지난 19일 발표된 부동산 대책에서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는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상가 시장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2016년 연간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상가 등 상업용 부동산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평균 6%대로 은행 이자율과 비교해도 몇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치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어 투자처를 찾지 못한 여유자금이 상가시장으로 몰리고 있는 이유로 풀이된다. 게다가 지난 19일 발표된 부동산 대책에서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는 규제 대상에 포이달에도 배후수요가 풍부해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역세권 상가들이 여럿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6월 서울 강동구 암사동 514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암사’ 상가는 연면적 총 5,018㎡ 규모에 지상 1~2층, 총 55실로 구성된 스트리트형 상가다. 8호선 암사역 역세권에 조성돼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하고 사업지 인근에 대규모 주거타운도 있어 고정 수요도 탄탄하다. 암사동 일대에서 최근 10년 간 브랜드 상가 공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은데다 오랜만에 분양되는 브랜드 상가라는 점에서 희소성이 있다. 개방감과 접근성을 극대화해 고객들의 체류 시간을 증대시키는 스트리트형 설계로 조성된다.되지 않아 상가 시장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힐스테이트 암사 상가투시도>

 

반도건설은 같은 달 경기 고양시 장항동 고양문화관광지구(한류월드) O1블록에서 150실의 상가시설 '카림애비뉴 일산'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테이몰로 조성되는 ‘카림애비뉴 일산’은 세계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라시드의 더욱더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이 적용돼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반도건설의 ‘카림애비뉴’는 세종, 동탄, 김포 등에서 분양해 100%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상가와 함께 들어서는 오피스텔 ‘일산한류월드 유보라 더 스마트’ 924실의 고정 수요를 확보함에 따라 상가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카림애비뉴 일산 투시도>

 

경기 하남시 하남미사강변도시에서는 대규모 상업시설 ‘그랑파사쥬’가 분양 중이다. 중심상업지구 11-1, 12-1블록에 조성되며 연면적 약 95,490㎡, 지하 1층~지상 3층, 총 609개 점포가 구성된다. ‘힐스테이트 미사역’(2024실) 오피스텔의 고정 수요를 확보한데다 상가가 들어서는 미사강변도시는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마다 높은 청약경쟁률 및 단기간 완판을 기록하고 있어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가칭) 역세권인데다 지하철역 출입구과 12-1블록이 직접 연결될 예정이라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랑파사쥬 에투알 광장>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