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부동산 대책에 ‘비규제+역세권’ 단지 풍선효과 기대

2019. 11. 14   11:00 조회수 6,569

 

10.1 부동산 대책에 이어 11.6 대책이 발표되는 등 올 하반기에도 부동산 규제가 잇따르면서, 비규제 지역에서 공급하는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풍선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비규제 지역 내 분양 단지는 조정대상지역과 달리 주택 소유, 재당첨 및 세대주 여부에 대한 제한이 없는 데다, 청약 통장 가입 기간도 6개월 이상이면 1순위가 가능해 청약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이다. 더불어 대출 규제가 덜하고, 전매제한 기간도 상대적으로 짧아 투자 수요 또한 집중되고 있어 청약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특히, 비규제 지역이면서도 역세권에 들어서는 단지에는 청약 통장이 더욱 집중되는 모습이다. 역세권 입지는 주거 편의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수요에 따른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어서다.

 

지난 9월 비규제 지역인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공급한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3차’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206.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인천 1호선 인천대입구역 역세권 단지 인데다 GTX-B노선의 수혜단지로 꼽히며 청약자들이 대거 몰렸다. 지난달 비규제 지역인 경기 안양시 만안구에 공급된 ‘안양예술공원 두산위브’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5.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월곶판교선 만안역(2025년 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다. 또한, 지난달 경기 여주시에서는 경강선 여주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여주역 푸르지오 클라테르’가 분양해 여주 첫 1순위 당해 마감에 성공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잇따른 규제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문턱이 높아지다 보니, 청약 조건이 덜 까다롭고 자금 마련이 더욱 용이한 비규제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면서 “여기에 역세권 단지는 높은 미래가치까지 기대할 수 있다 보니 실수요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더해져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렇다 보니, 연내 비규제 지역에서 공급되는 역세권 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여주시 교동 115-9번지 일원에서 ‘여주역 푸르지오 클라테르’를 분양 중이다. 이달 14일까지 정당계약을 진행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8개동, 전용면적 84㎡ 단일면적, 총 551세대 규모다. 경강선 여주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이며, 단지 바로 맞은편에는 세종초•중이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단지는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에 4bay 판상형 위주 설계로 통풍 및 채광을 극대화 했다. 푸르지오만의 특화된 설계가 반영된 히든키친(*일부 유상옵션), 침실3-팬트리 통합형(*일부 유상옵션) 및 클린존(*유상옵션)등 기존 아파트와 차별화된 평면도 도입된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중도금 대출실행 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민간임대 아파트 ‘일산2차 아이파크’의 입주자를 모집중이다. 단지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1842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9층, 4개동, 전용면적 74~84㎡, 총 2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최근 고양시 일부지역을 제외한 전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됨으로써 비규제지역으로 분류되며 인근으로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위치하고 있다. 이 단지는 계약과 동시에 입주가 가능하며 이사 걱정 없이 최대 8년까지 거주(2년 단위 계약)가 가능하다. 모당초등학교(혁신초), 안곡중학교를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산신도시 교육 1번지로 꼽히는 후곡학원가가 인접해 있다.

 

롯데건설은 강원도 춘천시 약사동 156-1번지 일원 약사지구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춘천 롯데캐슬 위너클래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7층, 7개동, 총 873가구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59~84㎡ 660가구를 일반분양한다. 경춘선 남춘천역이 가깝고 단지 앞으로 다수의 버스 노선이 운영된다.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준고속열차인 ITX 개통에 이어 제2경춘국도(남양주~춘천) 건설도 추진 중이어서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지방 중소도시 비조정대상지역에 위치한 만큼 전매 제한이 없다.

 

금성백조는 오는 15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인천 검단신도시 AA11블록에서 ‘검단신도시 예미지 트리플에듀’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동, 전용면적 76~102㎡, 총 1,249세대 규모로, 단지 바로 앞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해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트리플 학품아’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도보권에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이 2024년 개통예정이라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이 광역교통2030 계획에 반영 됐으며, GTX-D(가칭) 노선 추진도 검토 중으로 미래가치가 높다.

 

반도건설은 인천시 중구 운서동 3099-4번지 일원에서 ‘운서역 반도유보라’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6층, 6개동, 전용면적 83~84㎡, 총 450세대 규모로 구성되며, 단지 내 상업시설인 ‘운서역 유토피아’와 함께 조성된다. 공항철도 운서역 역세권 단지이며, 제2경인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제3연륙교(2025년 개통예정)등의 광역교통망도 잘 갖췄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