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TODAY 리얼투데이

확 트이고 깔끔한 전경, 아파트에 ‘오픈스페이스’를 담다

2014. 02. 26   

[삼송2차 아이파크 오픈스페이스]

 

기존 아파트들의 소형공원이나 조경을 훨씬 뛰어넘는 대규모중앙공원인 ‘오픈스페이스’가 등장하면서 실수요자들의 시선을 끌어 모으고 있다. 단지 내 각 동들이 밀집되어 있는 것보다 확 트인 녹지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픈스페이스’는 건물 및 구조물이 많지 않고 대부분을 공원이나 녹지 등으로 조성해 주민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하는 휴식공간을 말한다.

 

이 ‘오픈스페이스’라는 개념이 아파트에도 파고 들고 있다. 더욱 쾌적하고 안락한 주거생활을 강조하는 수요층이 늘면서 건설사들도 단지 내에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고 있다. 각 동을 단지 외곽에 배치하고 그 중간에는 대규모녹지공간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오픈스페이스’를 적용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동과 동간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확 트이고 깔끔한 전경을 확보 할 수 있다. 또 단지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넓은 녹지공간에서 입주민들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이 제공된다. 이 공간에 가족끼리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캠핑장을 마련하는 아파트도 등장했다.

 

부동산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는 대규모 녹지공간인 오픈스페이스를 적용하거나 수변생태공원, 워터파크, 생태체험장 등 다른 차별화 전략을 둔 자연친화형 아파트를 소개한다.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분양 중인 ‘삼송2차 아이파크’는 대규모 녹지공간을 갖추고 있다. 각 동들을 외곽에 배치하고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약3배 크기의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뒀다. 오픈스페이스에는 건물이 없이 가족캠핑장, 텃밭, 패키지 가든 등의 녹지, 조경공간과 IPARK 플라자 같은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 이뤄진다. 이외에도 단지내 600m규모의 산책로와 단지 외곽으로 750m규모의 산책로가 조성 되며 단지 주변에는 창릉천과 솔개천이 흘러 자연을 품은 힐링 아파트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1층~지상 29층, 10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74㎡, 84㎡ 중소형 1,066가구가 17일 1,2순위 청약을 받는다.

 

경기도 김포시의 김포한강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한강신도시 대림e-편한세상’도 자연친화적 아파트로 손꼽힌다. 이 아파트의 녹지율은 50% 이상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단지 내에는 친환경 생태마을과 다채로운 문화의 친수변 문화단지로 조성됐다. 단지 중심에는 주민들의 모임과 휴식공간인 넓은 잔디광장(중앙광장)도 배치되어 있다. 한강공원과 직접 연결되는 길도 마련됐다. 단지 앞으로는 60만여㎡의 수도권 내 대규모 야생조류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고층에서는 한강조망도 가능하다. 이 아파트는 최고29층 955가구(전용 101~156㎡)규모로 건립되었다.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서 분양 중인 ‘김포 풍무 푸르지오 센트레빌’도 단지 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단지 중앙에는 1,300㎡규모의 수변생태공원이 조성된다. 또 단지를 가로질러 왕벚나무•소나무가 어우러진 500m 길이의 산책로와 단지를 둘러싼 1.5㎞의 '둘레길'이 들어선다. 165㎡ 규모로 조성되는 야외 어린이 물놀이장 및 2,000㎡의 어린이공원, 수변생태공원 등이 조성된다. 이 아파트는 최고 35층 23개 동 총 2,712가구(전용 59~85㎡) 규모로 건립된다.

 

인천 송도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송도 더샵마스터뷰’는 조경을 특화 했다. 단지 조경은 골프장 컨셉으로 티, 그린, 페어웨이 등 골프장 요소를 적용했다. 잔디광장, 12가지 에피소드가 있는 테마정원 등이 갖춰진다. 단지 중앙의 오픈스페이스는 각 블록별로 축구장 크기의 오픈스페이스가 조성된다. 잭니클라우스골프장과 서해조망이 가능하다. 이 아파트는 지하2~최고34층, 17개 동 1,861가구(전용 72~196㎡)로 건립된다.

 

경기도 화성시 반월동에서 분양 중인 신동탄 SK VIEW PARK’도 45%에 달하는 녹지율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잔디광장과 야외공원, 워터파크, 생태체험장 등이 조성된다. 또 1.6Km의 순환산책로와 인라인스케이트장도 마련된다. 단지 중앙에는 연면적 5,000㎡에 이르는 대규모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이곳에는 헬스클럽, 수영장, 사우나시설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1~지상 25층, 25개 동 총 1,967가구(59~115㎡)규모의 대단지아파트다.

 

부산 명지국제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도 단지 내 축구장 면적만한 중앙공원을 갖추고 있다.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테마쉼터과 놀이터 3곳이 마련된다. 또 친수공간에는 아이들의 물놀이 공간인 ‘키즈풀’도 조성된다. 이 아파트는 지하1~29층, 850가구 아파트로 건립되며 전용면적은 61㎡, 84㎡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